TV

'생활의 달인' 호떡, 라볶이, 덮밥

김민주 기자
2025-11-17 18:30:02
SBS ‘생활의 달인’이 1006회를 통해 맛집과 열정적인 미식가까지 다양한 분야의 달인들을 집중 조명한다. 17일, '생활의 달인'에서는 은둔식달 - 지하상가 숨은 보석, 갓 달인, 달인에서 먼저 알아본 M슐랭 2026, 에어 하우스 달인, 호떡 덕후 달인의 이야기가 소개될 예정이다.

기사 이미지
‘생활의 달인’ 잠실 닭 튀김 카라아게 덮밥, 떡볶이, 국물 라면, 라볶이, 지하상가

은둔식달 - 잠실 닭 튀김 카라아게 덮밥, 떡볶이, 국물라면, 라볶이 달인, 지하상가 숨은 보석

잠실 지역의 핵심 상권으로 오랜 시간 주민들과 직장인들의 든든한 한 끼를 책임져 온 ‘ㅈ’ 상가에는 수많은 식당이 자리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유독 긴 줄이 늘어서며 사람들의 발길을 끄는 두 곳의 맛집이 있다. 첫 번째 주인공은 일본식 닭튀김인 가라아게 덮밥 전문점이다. 이곳의 대표 메뉴는 성인 주먹만 한 거대한 가라아게 조각들이 밥 위를 가득 덮어 산처럼 쌓여 나오는 압도적인 비주얼로 먼저 시선을 사로잡는다. 하지만 이 집의 진정한 매력은 한 입 베어 무는 순간 드러난다. 바삭한 튀김옷 뒤에 숨겨진 닭고기는 놀라울 정도로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을 자랑하며, 잘 숙성된 닭고기에서 흘러나오는 풍부한 육즙이 고슬고슬하게 지은 밥과 신선한 양배추 채와 어우러져 완벽한 맛의 균형을 이룬다.

‘ㅈ’ 상가의 또 다른 명물로 꼽히는 ‘ㅁ’ 집은 분식의 정수를 보여주는 곳으로 정평이 나 있다. 오랜 세월과 정성으로 완성된 이곳의 떡볶이 국물은 ‘전설’이라는 수식어가 아깝지 않다. 이곳의 최고 인기 메뉴는 바로 라면이다. 흔히 생각하는 봉지라면이 아닌, 전설적인 떡볶이 국물을 육수로 삼아 얇고 꼬들꼬들한 라면 사리를 끓여낸 독창적인 메뉴다. 여기에 쫄깃한 쌀떡과 바삭한 군만두 몇 조각을 더해 완성된 음식은 라면도, 라볶이도 아닌 오묘한 매력으로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기사 이미지
‘생활의 달인’ 갓 달인, 잠실 닭 튀김 카라아게 덮밥, 떡볶이, 국물 라면, 라볶이, 지하상가

갓 달인

지난 10월 31일 경주에서 열린 ‘APEC 정상회의 환영 만찬’에서 가수 지드래곤이 한국 전통 ‘갓’을 착용한 모습으로 등장해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세계 각국의 정상들과 정재계 인사가 모인 자리에서 그는 한국 고유의 미와 장인정신이 담긴 갓의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알리며 큰 화제를 만들었다. 최근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영향으로 미국에서는 갓과 한복이 올해의 인기 코스튬으로 주목받는 등, 갓은 이제 과거의 유물이 아닌 세계가 주목하는 K-스타일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다. ‘생활의 달인’은 이번 방송을 통해 한국의 전통과 예술, 그리고 장인정신이 어떻게 세계적인 감동으로 이어지는지를 재조명한다. 국내에 단 4명뿐인 국가무형유산 갓일 기능보유자 중, 갓의 챙 부분인 양태를 만드는 양태장 정순자 달인을 만난다. 머리카락보다 얇은 대나무 가닥을 한 올 한 올 엮어 정교한 원형을 만들어내는 과정과, 전통의 맥을 잇기 위한 묵직한 고집, 그리고 그 손끝에서 탄생하는 ‘한 땀의 예술’을 심층적으로 다룬다.

기사 이미지
‘생활의 달인’ 야채, 꿀, 씨앗 호떡 덕후

달인에서 먼저 알아본 M슐랭 2026

재야에 숨겨진 고수들의 맛집부터 최고의 실력자들이 선보이는 음식까지, 다채로운 취재를 이어온 ‘생활의 달인’ 제작진이 또 한 번 특별한 기획을 선보인다. 이번에는 제작진이 먼저 그 가치를 알아보고 ‘찜’해 두었던 식당들이 세계적인 미식 가이드인 ‘M슐랭 가이드’에 선정된 사례를 조명한다. 제작진이 선제적으로 발굴했던 세 곳의 식당을 엄선하여 소개하는 것이다. 이번 특별한 미식 탐방에는 오랜 시간 ‘생활의 달인’의 목소리를 책임져 온 개그맨 김태균이 직접 나선다. 그동안 수많은 달인들의 손끝에서 완성된 특별한 음식과 그 속에 담긴 깊이 있는 이야기들을 소개해왔던 제작진과 김태균은, 이번 방송을 통해 세상에 그 진가가 널리 알려지기 전 ‘달인’들이 먼저 맛본 진짜 맛의 세계를 시청자들에게 생생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기사 이미지
‘생활의 달인’ 잠실 닭 튀김 카라아게 덮밥, 떡볶이, 국물 라면, 라볶이, 지하상가

에어 하우스 달인

날로 심각해지는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농업 환경이 급변하면서, 에어하우스가 농가의 필수 시설로 주목받고 있다. 철근이나 기둥 없이 오직 ‘바람의 압력’만으로 거대한 구조를 유지하는 에어하우스는 강력한 태풍과 폭설 같은 자연재해를 묵묵히 견뎌낼 뿐만 아니라, 토지 형태에 따라 모양을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어 뛰어난 효용성을 자랑한다. 여기에 난방비 절감 효과까지 탁월하여 농업계에서는 그야말로 ‘한 줄기 빛과 소금’ 같은 존재로 평가받는다. 이 분야의 선두 주자는 이장환 달인이다. 그는 과거 20년간 물과 농작물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진행하며 자연스럽게 농업에 관심을 두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농가들이 겪는 고질적인 어려움을 피부로 느끼게 되었다.

농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방안을 끊임없이 고민한 끝에, 이 달인은 에어하우스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에어하우스 건설은 3.5톤에 달하는 초대형 비닐과 특수 그물망을 인력과 크레인으로 섬세하게 펼치고, 풍동기로 초당 수천 리터의 공기를 주입하여 구조를 완성하는 상상을 초월하는 규모의 작업이다. 거대한 장비가 동원되는 현장에서도 달인의 숙련된 손길은 필수적이다. 1,000평 규모 하우스의 17m 높이 지붕 위를 종횡무진하며 비닐에 고리를 끼우는 아찔한 작업조차 그에게는 익숙한 일상이다. 농민들 눈에 눈물 나게 해선 안 된다는 굳건한 신념으로 국내 농가 발전에 앞장서는 이장환 달인의 발자취를 따라간다.

기사 이미지
‘생활의 달인’ 잠실 닭 튀김 카라아게 덮밥, 떡볶이, 국물 라면, 라볶이, 지하상가, 야채, 꿀, 씨앗 호떡 덕후

호떡 덕후 달인 - 야채, 꿀, 씨앗 호떡

손끝과 코끝이 시려오는 계절, 바야흐로 호떡의 전성시대가 돌아왔다. 맛있는 호떡 한 개를 위해서라면 ‘오픈런’과 기나긴 ‘웨이팅’까지 마다하지 않는 열정적인 호떡 덕후, 김지현 달인이 주목받고 있다. 김 달인은 무려 전국 150여 곳의 호떡집을 섭렵한 베테랑으로서, 자신이 직접 경험한 다채로운 호떡의 세계를 시청자들에게 소개한다.

방송을 통해 공개될 김 달인의 호떡 탐방 리스트에는 2시간 웨이팅은 기본이라는 남대문시장의 전설적인 호떡부터, 기름 한 방울 없이 구워내 극강의 바삭한 식감을 자랑하는 꿀 호떡, 그리고 한 평 남짓한 좁은 공간에서 16년간 한결같은 맛을 이어온 씨앗 호떡까지 포함된다. 김 달인이 직접 비용을 지불하고 체험한 ‘내돈내산’ 리얼 후기를 바탕으로 엄선한 ‘서울 호떡 TOP 2’ 리스트도 공개될 예정이어서 기대를 모은다. 다가오는 겨울을 따뜻하고 달콤하게 녹여줄 호떡의 전설이 김지현 달인의 생생한 미식 경험을 통해 펼쳐질 예정이다.

은둔식달 - 지하상가 잠실 닭 튀김 가라아게 덮밥, 국물 라면, 떡볶이, 라볶이 달인, 갓 달인, 달인에서 먼저 알아본 M슐랭 2026, 에어 하우스 달인, 호떡 덕후 달인은 11월 17일 월요일 밤 9시 방송되는 SBS ‘생활의 달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